소아작업치료는 선천성 혹은 후천성 발달장애, 학습장애, 정서장애 등이 있는 아동들이 최대한으로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며,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 발달 연령대에 요구되는 과제에 맞게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료전문분야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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뇌성마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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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장애(학습장애, 정신지체, 레트 증후군, 다운 증후군 및 염색체 이상, 자폐 및 기타 광범위성 발달장애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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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외 신경계 질환, 근골격계 질환, 뇌손상이나 신경 손상을 가진 아동, 인지장애 등
작업치료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는 환자와의 면담, 의뢰정보, 병력, 임상적 관찰, 각 영 역에 대한 다양한 평가양식들을 사용하여 아동의 정확한 현재의 수행수준과 문제점을 알아내고, 그에 적합한 치료목표와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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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평가
연령에 따른 적합한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수준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됩니다. 이러한 평가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과 영역별 발달지연정도를 판별하고 진단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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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 기능 평가
눈과 손의 협응, 우세손, 쥐기/놓기 형태, 조작능력, 민첩성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현재 아동의 손의 기능에 대하여 평가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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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지각 발달평가
여러가지 시지각 검사를 통하여 물체와 배경구분, 공간지각, 깊이지각, 모양완성, 눈-손 협응능력 등 다양한 측면을 평가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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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동적합성 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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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 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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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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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정상적인 패턴 및 자세를 억제시킴으로써 정상적인 운동 패턴을 촉진합니다. (신경발달치료 (NDT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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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동조절을 학습하며 신체의 안정성을 높이고 양손의 사용을 촉진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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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절의 구축이나 변형의 예방을 통해 관절가동범위를 유지하며 근력 및 지구력 강화 훈 련을 실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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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의 변형방지 및 교정을 위한 보조기제작과 적용 및 훈련을 실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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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하장애 훈련치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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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/지각기술 훈련치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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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생활동작 훈련치료(ADL)